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코피 자주 나는 이유, '이런 경우'에는 병원으로 가야한다.

by 건강한 동동이 2024. 1. 15.
반응형

유독 코피가 자주 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특히나 겨울철에는 코피가 더 자주 나곤 하는데요.

코피가 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코에는 작은 혈관들이 모여있기 때문에 가벼운 외부 충격에도 쉽게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의 코피는 따로 지혈과 같은 대처를 하지 않아도 5분 이내로 멎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외상과 더불어 코피가 나는 다양한 원인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코피가 나는 남성이 휴지로 코피를 닦고 있다.
코피 자주 나는 이유 참고용 사진
코피 자주 나는 이유

코피 자주 나는 이유

1. 코를 자주 풀거나 후비는 습관

대표적인 코피 자주 나는 이유는 바로 생활습관입니다.

비염 등의 이유로 코를 자주 풀거나 코를 후비는 습관은 코피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코에는 작은 혈관들이 모여있기 때문에 코를 후비거나 푸는 행동들을 통해서도 쉽게 출혈이 발생합니다.

 

2. 혈압 상승

스트레스나 수면 부족, 긴장 등으로 일시적으로 혈압이 상승하면 높아진 압력으로 인한 코피가 날 수 있습니다..

보통의 코피는 5분 내로 자연스럽게 피가 멎지만, 15분 이상 피가 멈추지 않는다면 코의 전방이 아닌 후방에서 나는 출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고혈압 기저질환이 있다면 비강의 뒤쪽 큰 혈관에서 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에는 더욱더 주의가 필요합니다.

 

3. 코피를 나게 하는 환경

추워지는 겨울에는 더욱 쉽게 코피가 날 수 있습니다.

차가운 공기를 마시거나 건조한 날씨, 먼지가 많은 환경에서도 코 점막이 자극되어 코피가 날 수 있습니다.

비행기를 타는 등의 갑작스러운 기압변화에도 코피를 흘리는 사람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자연스럽게 5분 내로 피가 멈추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4. 비중격만곡증

비중격은 코안 가운데 위치한 격막을 말하는 용어로, 코를 구성하는 골격구조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비중격이 휘어져 있는 상태라면 코의 기능적 장애는 물론이고 잦은 코피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자주 코가 막히거나 급성 비염, 수면 무호흡 등의 증상을 유발하는데요.

이러한 증상은 1번의 코를 자주 푸는 습관으로 이어지게 되고, 이는 잦은 코피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만곡(휘어짐)이 심하다면 비부비동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가 꼭 필요합니다.

 

5. 혈액응고장애

만약 코피 자주 나는 분들 중에서 지혈이 잘 되지 않아 피가 잘 멈추지 않는다면 '혈액응고장애'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아스피린 등의 항응고제를 복용하여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증상일 수도 있지만, 

자가면역질환이나 간이 좋지 않아 만성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일 수도 있기 때문에 꼭 정확한 진달단을 받아야 합니다.

코피가 한번 날 때마다 5분 이상 코피가 멈추지 않는다면 '혈액응고장애'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코피가 나는 여성이 코를 손으로 막고 있다.
코피 자주 나는 이유 참고용 사진.
코피 났을 때 대처법

코피 날 때 어떻게 해야하나?

우선 코피가 나면 고개를 뒤로 젖히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행동은 코피가 뒤쪽으로 흘러가 폐로 흘러갈 수 있습니다.

이는 곧 폐렴 등의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코피는 코의 전방에서 발생한 출혈이기 때문에, 코피가 날 때는 꼭 고개를 앞으로 숙인 후 코 끝을 압박하여 지혈해야 합니다.

피가 한쪽에서만 나더라도 양쪽 모두 솜을 넣어 지혈을 해주시고, 이때 꼭 숨은 입으로 내쉬어야 합니다.

 

'코피'지만 꼭 병원에 가야 하는 경우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보통의 코피는 5분 이내로 자연적으로 지혈이 되고, 피가 멈추게 됩니다.

하지만 10분~15분 이상으로 코피가 멈추지 않는다면 코의 전방이 아닌 후방에서 나는 출혈일 수 있습니다.
또한 혈액응고장애, 간 질환, 암 등의 심각한 질환이 원인일 수 있으니 코피가 15분 이상 멈추지 않는다면 꼭 병원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코피와 함께 어지럼증이 나타나거나, 가슴 통증, 호흡 곤란을 동반한다면 꼭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코피가 너무 자주나고, 코피가 잘 멈추지 않아서 의사와의 상담을 하고 있는 남성이다.
코피 자주 나는 이유 및 대처법 참고용 사진.
코피 날 때 대처법

마무리

오늘은 '코피 자주 나는 이유' 및 '코피 날 때 대처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특히나 춥고 건조한 겨울에는 잦은 코피로 불편함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아집니다.

오늘 글을 통해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를 정확하게 알고, 만약 코피가 쉽게 멈추지 않거나, 다른 통증이나 불편함을 함께 동반한다면 꼭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코피 자주 나는 이유'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더 많은 건강 정보 둘러보기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음식 TOP 5

제가 건강 정보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했던 단어가 '스트레스'입니다. 그만큼 현대인들에게 스트레스를 만병의 근원이 되는데요. 스트레스는 단순히 정신적인 문제가 아닌 육체적

bibleofhealth.tistory.com

 

 

대변 냄새가 지독한 이유 및 의심 질환

대변 냄새가 지독한 이유 및 의심 질환 유독 요즘따라 화장실에 가면 지독한 대변 냄새가 난다면 그 이유를 알 필요가 있습니다. 대변의 형태나 색, 냄새에 따라서 건강 상태를 파악할 수 있으며

bibleofhealth.tistory.com

 

 

과민성 대장 증후군 증상 및 예방법

과민성 대장 증후군 증상 및 예방법 빠르게 알아보기 식사를 하고 나면 어김없이 곧바로 복통과 설사를 한다거나, 평소보다 복부팽만이나 잦은 트림, 방귀가 나타난다면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bibleofhealth.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