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야간다뇨증 자다깨서 화장실 불편하다면 야간뇨 원인 해결법

by 건강한 동동이 2024. 3. 18.
반응형

변기통 사진
야간다뇨증의 모든 것

잠을 자다가 늦은 밤에 소변을 보기 위해 깨는 경우가 많으신가요?

'아간다뇨증'은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는 일종의 '배뇨장애'라고 볼 수 있는데요.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며, 60세 이상의 노년층에서는 생각보다 흔하게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오늘은 이런 야간다뇨증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아보고, 원인과 해결법을 몇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야간다뇨증이란?

야간다뇨증은 말 그대로 밤에 소분을 보기 위해 잠에서 깨는 증상이 잦아지는 것입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60세 이상에서 35~71%가 경험하는 흔한 배뇨장애의 증상인데요.

이는 수면의 질을 크게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비몽사몽 한 와중에 낙상으로 인한 부상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그저 '자다가 화장실에 가는 것'에 불과하지만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리는 원인이 됩니다.

 

야간뇨 대표적인 원인들은?

야간다뇨증으로 소변을 보기 위해 화장실을 간 사람 사진
야간다뇨증 원인은?

야간다뇨증의 대표적인 원인은 야간의 수분섭취 및 소변생성량이 상대적으로 많기 때문입니다.

즉, 하루에 보는 소변량 중 3분의 1 이상이 야간에 만들어지는 경우인데요.

여기서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야간의 항이뇨호르몬(소변이 덜 만들어지도록 해주는 호르몬) 분비가 감소하면서 자연스럽게 잠을 자다가도 화장실을 가야 하는 상황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보통 낮 시간에 업무 이후 저녁에 집에서 수분 섭취량이 증가하는 사람들은 야간뇨를 흔하게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에 따라서 방광 자체가 예민한 '과민성 방광'을 의심해 볼 수도 있는데요.

보통 소변량이 300~500ml 정도가 찼을 때 소변을 보고 싶다는 느낌이 드는데요.

과민성 방광 같은 경우는 이보다 적은 소변량도 배출을 해야 한다는 욕구를 가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야간에만' 해당되는 이야기가 아니기 때문에 야간뇨의 결정적인 원인이라고 보기에는 어렵습니다.

 

야간다뇨증 해결을 위한 생활습관은?

화장실 변기 사진
야간다뇨증 해결방법

1. 적절한 수분 섭취

우선 자기 전에 물을 마시고 자는 것이 좋다는 말이 많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서 야간뇨를 계속해서 겪고 있다면 굳이 자기 전 물 한잔을 섭취할 필요가 없습니다.

자기 전에는 최대한 수분 섭취를 오히려 제한하는 것이 야간뇨를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아침부터 점심까지 약 500cc의 물을 마시고, 이후부터 저녁식사 전까지 500cc를 마십니다.

저녁식사 후 자기 전 2~3시간 정도는 아무것도 먹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 저녁 식사는 짜지 않게

저녁 식사를 할 때도 나트륨이 많이 함유된 짠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국이나 찌개 같은 수분 함량이 높은 음식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이 많은 과일도 포함되는 것이고요.

야간다뇨증을 해결할 수 있는 결정적인 방법은 당연하게도 올바른 '수분 섭취 습관'을 가지는 것입니다.

 

3. 소변을 모아서 배출하는 습관을 가지기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과민성 방광'은 야간에 화장실을 가게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이를 예방하려면 소변이 약간만 마려울 때도 화장실을 가는 습관을 버려야 합니다.

보통 100~150cc 정도 소변량이 차게 되면 처음으로 소변에 대한 신호가 느껴지는데요.

이때 화장실을 계속해서 가는 습관을 가지게 된다면 방광 자체가 예민해지게 됩니다.

이는 '과민성 방광'을 유발하는 굉장히 좋지 않은 생활 습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약간의 소변 신호는 참은 다음에 250~300cc 정도의 소변이 찼을 때 모아서 소변을 보는 습관을 가져보세요.

아침부터 저녁 전까지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면서 한 번에 보는 소변량이 많아지도록 생활 속 훈련을 해야 합니다.

 

마치며

오늘은 수면의 질은 물론이고 전체적인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야간다뇨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양한 야간뇨의 원인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좋은 생활습관을 알려드렸는데요.

오늘 글을 통해서 보다 높은 수면의 질과 소변 습관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60대 부모님 영양제 선물한다면 추천하는 3가지 영양제

부모님 영양제 추천, 60대 필수 영양제 3가지 연말이 다가오고, 곧 2024년이 시작됩니다. 새해가 시작되면서 부모님의 건강을 위한 영양제를 선물해주고 싶다면 오늘 글에 주목해 주세요. 60대 부

bibleofhealth.tistory.com

 

 

뇌졸중 증상 및 예방법 하루라도 빨리 시작하는 것이 좋은 습관

뇌졸중이란? 뇌졸중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뇌졸중은 크게 뇌경색과 뇌출혈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뇌경색은 혈관이 막혀서 뇌에 충분한 혈액

bibleofhealth.tistory.com

 

 

건망증과 치매의 차이 요즘따라 틈만 나면 깜빡한다면..

자꾸 깜빡하는 요즘, 건망증과 치매의 차이 요즘 사소한 것 하나까지 자주 깜빡하고 잊어버리시나요? '혹시 내가 치매는 아닐까?'라는 걱정 섞인 생각을 하시나요? 오늘은 젊은 층부터 노년까지

bibleofhealth.tistory.com

반응형